배너 닫기
후원하기
뉴스등록
포토뉴스
RSS
자사일정
주요행사
네이버톡톡
맨위로

한국 토종 사마귀보다 2배 더 커 생태계 파괴 중인 ‘중국산’ 거대 사마귀

등록일 2021년10월18일 18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

 


(출처 =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)

 

[펫츠온] 중국에서부터 퍼진 것으로 추정되는 외래종 사마귀가 최근 토종 사마귀들을 위협하고 있다. 압도적인 덩치와 번식력으로 토종 사마귀 생태계를 위협하는 수준이기에 전문가들이 우려를 표 하고 있다. 최초 2018년, 붉은긴가슴넓적배사마귀로도 불리는 이 사마귀는 전북 모악산 인근에서 발견됐다. 이 사마귀는 앞서 먼저 중국에서 일본으로 퍼졌는데, 재래종과의 서식 경쟁을 이기고 오히려 개체 수가 현지 재래종보다 많아졌다. 한국에도 퍼지기 시작한 만큼 일본의 사례가 한국에 발생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.

 

(출처 =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)

 

만약 이와 같은 일이 벌어진다면 가장 먼저 위협을 받는 건 우리 토종 사마귀인 ‘넓적배사마귀’다. 앞서 이 외래종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국가들에서는 이 두 사마귀의 관계에 대한 것을 다룬 논문을 낸 바 있다. 이 논문에는 ‘붉은긴가슴넓적배사마귀’가 정착한 지역에서 ‘넓적배사마귀’가 발 견되는 숫자가 줄어들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. 즉 국내 사마귀 생태계가 중국산 사마귀들에 의해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이다. 한때 남부 지방에 국한적으로 서식했던 ‘넓적배사마귀’가 어느 순간 전국에 퍼져 현재 우점종 위 치까지 올랐듯이, 이 종 역시 전국에 퍼져나갈 가능성이 크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[저작권자 ⓒ펫츠온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]

제보 : petsonnews@naver.com

오태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
올려 0 내려0
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
입금할 금액은 입니다. (입금하실 입금자명 +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)
관련뉴스 - 관련뉴스가 없습니다.

가장 많이 본 뉴스

뉴스ON 펫산업 펫셀럽 P.O.T 해외ON

뉴스ON

펫산업

P.O.T
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

기부뉴스

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
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.
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

현재접속자 (명)